자동차 이야기2013.11.28 19:19

‘까임방지권(까방권)’이란 속어가 있다. 네티즌은 병역기피가 만연한 연예계 풍조 속에서 군 복무를 성실하게 마친 연예인들은 사소한 실수 정도로는 비난하지 말자며 이들에게 ‘까방권’을 부여했다.


기자 세계에도 이런 문화가 일부 있다. 어려운 회사, 성실하지만 대내외적인 곤경에 빠진 회사의 사소한 흠은 넘겨 봐 주는 분위기가 있다. 2009년 이후의 쌍용차가 그랬다. 쌍용차는 당시 대규모 정리해고와 노조의 옥쇄파업으로 파산 직전에 몰렸다.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회사를 살려야 한다는 사회적인 공감대가 있었다. 기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적 감정이 드러나지 말아야 하지만, 한줄을 쓰더라도 좀 더 애정이 들어가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쌍용차가 최근 부활하는 게 내심 반갑다.


최근에는 르노삼성이 ‘까방권’을 얻은 듯하다. 신차 QM3에 대해 이례적으로 호의적인 기사가 나온다. 사전계약 7분 만에 첫 물량 1000대가 모두 팔렸다든지, 수입차인데 가격이 2000만원대 초중반으로 싸다든지 하는 식이다. 지난 2년 새 판매량과 국내 점유율이 반 토막 나면서 측은지심이 작용한 듯하다.


기자는 원래 까칠하다. 평소대로라면 왜 12월 출시키로 한 신차의 공식 출시가 내년 3월로 미뤄졌는지 다뤘을 터였다. 유럽보다 훨씬 싸다고 자랑하는 호들갑도 흐지부지 넘어갔다. 사실 대부분의 유럽산 수입차는 원래 국내가 더 싸다. QM3와 동급인 한국GM의 쉐보레 트랙스는 1940만~2289만원의 가격에도 비싸다고 욕을 먹었다.


그런데 르노삼성의 모회사인 르노그룹까지 까방권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다. 초대 르노삼성 사장을 지낸 르노그룹의 2인자 제롬 스톨 부회장은 최근 국내 공장의 경쟁력을 높이지 않으면 지금의 수출 물량도 뺏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한국 시장 점유율을 현 5%에서 10%까지 높여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이 얘기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한국GM은 지난 2011년 10개 신차를 투입하고 나서야 간신히 10%에 도달했다. 그런데 르노는 현재의 단 4개 차종에 수입 신차 1종만 추가해 놓고 이를 달성하라는 것이다. 그나마도 마지막 수입 신차 QM3는 물량도 못 대는 상황이다. 생산부족분 해소 방법도 우려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자체 개발·생산이 아닌 위탁생산이다. 당장 물량은 늘어나겠지만 자생력 없는 하청 생산기지로 전락하는 수순으로 비친다.


까방권도 그냥 주는 게 아니다. 병역의무를 성실하게 마친 연예인처럼 어디까지나 한국 사회에 이로워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르노의 전략은 국내 자동차 산업에 이롭지 않아 보인다. 이대로면 르노삼성의 장래는 어둡다. 기자들의 ‘까방권’에 반가워해야 할 르노삼성 홍보실에선 최근 두 달 새 8명 중 팀장을 포함한 3명이 잇달아 퇴사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윤상직 산업부 장관, 프랑수아 프로보 르노삼성 사장이 올 4월 열린 '2013 서울모터쇼'에서 QM3와 기념촬영하는 모습. 이땐 QM3가 수입차가 될 줄 알지 못했다. 르노삼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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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형욱
일기장2013.11.18 02:32

이영우 피아노 독주회 '초심'. 2013년 11월 16일 저녁 7시~8시 반.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홀.

 

친구의 권유로 공연을 보러 갔습니다. 솔직히 누구의 어떤 공연을 보겠다는 생각은 없었죠. 그저 오랜만의 클래식 공연. 그리고 거기서 피아니스트 이영우를 만났습니다. 남자인 줄 알았는데 여자 분이시더군요. 즐거운 경험이었기에 간단히 후기 남깁니다.

 

한 시간 반의 공연은 한 편의 공포영화를 보는 듯했습니다. 1부 <새로운 소리를 찾아서> 3개의 곡은 온갖 불협화음으로 긴장감을 이어갔습니다. 실제로 공포영화에 어울릴 법한 사운드였습니다. 단 한번도 편안한 화음이 없었죠. 그러나 2부 <초심>은 때론 비장하게 따론 서정적으로 아름다운 화음을 들려주며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달랬습니다. 중반부까지 두려움에 떨게 만들다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웰 메이드 공포영화 그 자체였습니다.

 

1부 첫 곡부터 다시 볼까요. 조나단 하비의 '메시앙의 무덤'이라는 피아노 곡이었습니다. 무대인사가 끝나고 조명이 한 번 꺼졌다 켜진 후 이어지는 불협화음. 게다가 알 수 없이 울려퍼지는 일그러진 전자 피아노 음. 묘한 조화. 공포스러웠습니다.

 

이영우는 첫 곡이 끝난 후 간단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워낙 실험적이었기에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는 그의 말. 능숙한 말솜씨는 아니었지만 의미는 충분히 전달됐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불협스러운 감정을 갖고 있다. 그게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일 수도 있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저 또한 불쾌하고 불협한 글에 빠져들곤 하니까요.

 

참고로 전자음은 크리마(CREAMA)라는 팀이 맡았습니다. 외국 분. 전자-어쿠스틱 뮤직 앤 오디오 연구소의 약자라네요.

 

이영우는 여성답지 않은 당당한 체구에 강력한 힘을 보여줬습니다. 연주에 에너지가 넘쳤습니다. 서울예고-서울대 음대-독일 베를린 예술대학. 분명 프로필은 엘리트 코스를 밟은 교수님인데 거친, 밑바닥의 에너지가 느껴진 건 저만의 생각이었을까요. 남다른 면이 있었습니다.

 

1부 두 번째 곡으로 가면 그의 독특한 선곡이 더 두드려졌습니다. 죄르지 쿠르탁이란 작곡가의 유희란 곡 일부를 들려줬습니다. 어린아이가 피아노로 장난치는 걸 모티브로 지은 곡이라고 했습니다. 진짜 주먹과 팔꿈치를 이용한 파격적인 주법이 등장했죠. 이것도 정확히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친다는 악보가 존재할까요. 악보는 열심히 넘기시던데. 피아노를 타악기처럼 다룬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선율보단 리듬감이 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묘하게 신났습니다. 제가 10년 동안 드럼을 쳤기 때문일까요. 물론 역시 불협이었습니다. 묘하게 조화를 이룬다면 이뤘지만.

 

1부 마지막은 피에르 조드로브스키의 '흰색의 시리즈'란 곡이었습니다. 역시 전자음과 조화를 이룬 곡. 가장 괴기스러웠습니다. '흰색'을 연상했는데 하필 이날 춥기도 해서 황량한 눈밭이 떠오르더군요. 한국 초연이라고 하던데. 연주자가 외국의 작곡가에 곡을 부탁하고, 작곡가가 한국 초연을 기뻐하며 곡을 주는 모습이 떠올라 미소가 지어지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곡은 괴기스럽기 짝이 없고.

 

전 1부 40여 분 공연 동안 줄곧 불안했습니다. 10분여 휴식 기간에도 이 불안함이 가시지 않았죠. 이대로 집에 갔다면 집에서도 내내 그랬을겁니다. 그러나 큰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프로그램 표에는 분명 2부에 브람스의 소나타가 연주될 것이었거든요. '소나타 올림 바 단조, 작품번호 2'. 브람스를 잘 알진 못하지만, 분명 전통 클래식이었겠죠. 소나타라면 분명 서정적인 곡일 테고요. 역시 그랬습니다.

 

피아니스트 이영우는 2부가 되자 더 여성스러운 원피스로 갈아입고 등장했습니다. 슈타인웨이 피아노도 좀 더 뒤편으로 옮겨졌죠. 악보? 그런 거 없었습니다. 이영우에게 매우 편안한 곡임이 틀림없었습니다. 제게도 그 편안한 감정이 전해졌습니다.

 

2부 시작 직전. 작은 해프닝도 긴장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됐습니다. 어떤 관객, 아저씨의 전화 벨이 울렸습니다. 바로 끊었음 모르는데 그 아저씨는 미련하게 그걸 들고 밖으로 나가는 것이었습니다. 그 사이 전화벨은 계속 울렸죠. 사람들은 웃었습니다. 이영우도 미소지었습니다. 제 마음이 편해지더군요. 1부 시작 때 그랬다면 어땠을까요. 짜증 혹은 불안함이 더해졌을 것 같습니다. 1부의 긴장감은 그만큼 컸습니다.

 

연주도 편안했습니다. 절제된 1부 연주와 달리 2부 연주는 연주자의 실력을 한껏 뽐내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편안했습니다. 연주자 스스로 긴장감을 줄이고 마음껏 즐기는 느낌이었습니다. 아 정말 부러운 실력. 쇼팽은 곧잘 들어 대부분 알고 있는데 브람스는 처음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디선가 들어본 듯 익숙한 주제 멜로디가 몇 차례나 나왔습니다. 전 그 흥에 발도 구르고 머리도 끄덕였답니다. 로큰롤이었다면 일어나서 춤 추고 싶었을 정도로 흥에 겨웠습니다. 말씀드렸듯 이영우의 연주는 여성 피아니스트 이상의 힘을 가졌습니다. 이영우도 흥에 겨운 나머지 춤을 추는 듯 느껴졌습니다.

 

우연하게도 이런 인상적인 공연을 볼 수 있게 돼 행운이었습니다. 가끔 클래식 공연을 찾아다니는 수고스러움이 결코 헛되지 않군요. 이영우는 아마 내년 이맘때 다시 독주회를 연다고 합니다. 일부러 공연을 찾아다니는 수고를 하기에는 일상이 너무 고되지만, 내년 다시 추워질 때쯤, 이영우라는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열리지는 않나 찾아보게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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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형욱
일기장2013.11.18 01:39

오랜 만에 축구 직관 했습니다. TV로 보는 거랑 직접 보는 거랑 사뭇 다르더군요. 축구를 잘 하거나 전문가는 아니지만, 축구를 하는 것도 보는 것도 좋아하는 만큼 후기 간단히 남기려고요.

 

 

이날 경기에서는 '원톱' 김신욱의 플레이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말 머리 맞추는 재주는 기가 막히더군요. 단순히 머리를 갖다대는 게 아니라 후방 손흥민, 김보경, 이청용에 정확히 떨궈주는 모습이 일품이었습니다. 자신감이 생겼는지 나중엔 머리가 아닌 발로도 기가 막히게 떨궈주더군요. 마크하던 스위스 선수는 큰 힘을 못 썼죠.

 

전 늘 '키 크고 못 하는 친구'라고 생각했는데 완전히 재발견했습니다. 키도 큰데 발재간도 있는. 오프사이드 판정이 나긴 했지만 헤딩 슛, 빗맞긴 했지만 백힐 슛.. 아쉬웠지만 훌륭했습니다. 수비수 입장에선 정말 부담스러울듯. 한국의 '크라우치(영국 예전 장신 국대)'.

 

더욱이 이날 경기에선 홍명보가 우려하던 뻥 축구가 줄었죠. 가끔 김신욱을 향한 롱 볼이 오기도 했지만 뒤에 손흥민-김보경-이쳥용 라인이 받쳐주다 보니. 정확한 장면은 기억 안나지만 발패스도 좋았어요.

 

손흥민도 이름값 했습니다. 역시 골로는 이어지지 않았지만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수비수를 교란하는 모습, 역습 때 질주하는 모습은 명불허전이었습니다. 김보경과 함께 국대 발재간둥이인듯 합니다. 다만 그 역시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할 정도의 압도적인 모습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제 기대가 너무 컸죠?ㅎㅎ

 

오늘 김보경은 상대적으로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몇 번의 드리블 시도도 막혔고. 차라리 교체 투입된 이근호의 투지는 실제로 보니 더 좋더군요. 몇 번 위협적인 찬스도 만들었습니다. 결승골 어시스트도 이근호였죠. '투지는 넘치는데 못 하는 선수'라는 제 편견은 와르르. 결정력만 갖춘다면 투지는 리버풀의 루이스 수아레스 급.

 

이청용. 오늘의 주장. 골도 넣고 잘 하긴 했는데 '소녀슛'은 진짜더군요. 1대 1 찬스 한번 포함 두 번의 찬스에서 힘 없는 슛을 날렸죠. 업그레이드 할 방법 없을까요. 물론 온 몸을 이용한 헤딩 결승골이 빛난 하루이기는 했지만.

 

기성용은 잘했습니다. 킥도 날카롭고, (코너킥에서 홍정호 동점골 어시) 예전과 달리 투지도 더해진 느낌이었습니다. 적극적인 수비 가담으로 멋진 태클도 하나 있었죠. 감독 비하 논란이 약이 된 걸까요. 노란 신발을 신고 나와서 멀리서도 구분하기 쉬웠습니다. 장현수와 중원 후방을 맡았는데 장현수는 모르는 선수이기도 했던 만큼 두드러지지 않았습니다.

 

수비라인에서 제일 눈에 띈 건 왼쪽 윙백 김진수였습니다.  작았는데 엄청 빠르고 돌파력도 있더군요. 이영표의 후계자 소리를 듣는 선수죠? 이 포지션에 분데스리거 박주호도 있죠? 여긴 치열하겠네요. 두 센터백 김영권과 홍정호는 무난했습니다. '분데스리거' 홍정호는 한 골 넣기도 했고. 한 골 먹긴 했지만 대체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스위스가 후반 들어 투지가 줄어든 것 같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우리가 압도한 경기였던 만큼 수비 능력을 체크하기는 어려운 경기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이용. 노란머리라서 눈에 띄었는데요. 전반 초반 실점에 관여해서 본인 스스로 좀 안타까웠을 것 같아요. 기성용에 주는 패스가 정확지 않았고, 급기야 골로 이어졌죠. 슛이 워낙 날카롭기도 했지만. 그 외에는 활발한 움직임 보여줬습니다. 이용 선수 힘내요.

 

음? 골키퍼에 정성룡 대신 김승규라는 선수가 올라왔네요. 첫 골 먹고 나서야 정성룡이 아닌 걸 알았어요. 하필 이날 경기에 앞서 정성룡이 국내 프로축구에서 실수를 했었죠? 김승규. 첫 골은 누구라도 막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코스가 완전 사각으로 잘 깔려들어와서. 후반쯤 1대 1 슈퍼세이브도 하나 했죠. 역전 분위기를 만든 순간 같았어요. 그런데 이후에 불안한 장면이 한두번 있었던 것 같아요. 기회를 더 쌓으면 큰 경기에서도 더 잘 하겠죠.

 

홍명보 감독의 전략도 손색 없었던 것 같아요. '쌍룡'은 여전히 건재했고, 손흥민-김신욱 절친의 호흡도 좋았어요. 후반 뻥축구 카드로 쓰던 김신욱을 선발 투입하고 스피디한 윤일록을 후반 투입한 것도 좋은 변화 같았어요. 손흥민 대신 나온 남태희는 제가 주목하지는 못했지만 이후 역전골이 나왔으니 활력은 불어넣은 셈이겠죠.

 

유럽 상위권에서 뛰는 선수는 손흥민 밖에 없지만, 다 각팀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하며 선전하고 있는데다 국내와 일본 J리거도 정말 잘 해 주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다음 날 일본-네덜란드 전도 관심을 모았더랬죠. 일본도 정말 잘하더라고요. 일본이 바르셀로나나 스페인 같은 '티키타카'라면 우리는 독일 바이에른 뮌헨이나 이탈리아 유벤투스 같은 힘의 축구 스타일. 조만간 한 판 붙어봤으면 좋겠네요. 누가 이기든 흥미로운 경기가 될 거 같아요.

 

http://sports.media.daum.net/live/kfa/slide.html?media-id=58832&planusid=71010393&categoryId=2

(한국 대 스위스 평가전. 다음 하이라이트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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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김형욱